1-1. 가장 일반적인 오타쿠의 정의
마크로스 설, 기사 설, 御宅 설 등등...
오타쿠의 어원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정확한 어원에 대한 것은 다소 불분명한 상태다.
불분명한 어원에 비해 그 정의는 비교적 확실한 편인데
일본에서 등장한 초기 오타쿠의 정의는
특정 서브컬쳐에 강한 집착을 보이는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였으나
그것은 이후에 모든 문화적인 부분에 적용되는 단어로 발전되어
현재는 어떤 계열의 서브컬쳐만 아닌 모든 문화들 중에서
특정 문화에 집착을 보이는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로 변화하였다.
(언어적으로 보다 광의적 속성을 가지게 됐다고 보면 된다.)
쉽게 말해 현재 오타쿠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란 이런 것이다.
밀리터리에 집착을 보이는 사람은 밀리터리 덕후인 셈이고,
소녀시대에 집착을 보이는 사람은 소시 덕후인 셈이고,
클래식에 집착을 보이는 사람은 클래식 덕후인 셈이고,
비디오에 집착을 보이는 비디오키드는 비디오 덕후인 셈이고,
명품에 집착을 보이는 된장녀는 명품 덕후인 셈이다.
즉, 어떤 문화를 흠뻑 빠진 사람이 결국 오타쿠라는 것이다.
1-2. 가장 한국적인 오타쿠의 정의
그에 비해 한국인들의 머릿속에 있는 정의는 기존의 오타쿠의 정의에 비해 다소 협소하다.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특정 서브컬처를 '좋아하는' 사람.
덧붙여 거기엔 뚱보, 여드름, 후줄근한 옷, 방구석 폐인 등의 부정적 이미지가 더해진다.
그 이미지야 어찌 됐든, 저러한 정의가 다소 편협할지라도
그것 자체는 아예 틀렸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일정한 과정을 거쳐 본래의 의미가 변질되는 사례는 무척이나 많다.
예를 들어 짤방이란 단어는 본래 짤림 방지의 줄임말로
디시인사이드에서 관리자에게 글을 삭제당하지 않기 위해
의미없이 올리는 사진 등을 통틀어 칭하는 단어였다.
하지만 그것이 일반 사이트로 넘어오게 되면서
글미에 넣어지는 의미없는 모든 종류의 사진 등을 칭하는 단어로 변했다.
하지만 이렇게 변했다고 해서 짤방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게 결코 잘못된 건 아니다.
이것은 언어가 변화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니까.
오타쿠란 것도 마찬가지다.
외국에서는 어떻게 쓰이던 결국 한국에서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의 특정 서브컬쳐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즉, 한국에서는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의 특정 서브컬쳐를 좋아하면 사람이면
일단 오타쿠라는 범주에 들어가게 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3. 오타쿠의 정의에 대한 의견 충돌
보통 1-1과 1-2의 인식 차이로 인해 그 정의에 대한 충돌이 일어나곤 한다.
일반적으로 1-1의 정의가 맞다고 생각하며 특정 서브컬쳐를 '좋아하는' A는
그런 자신을 오타쿠의 범주에 넣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그런 A의 불편함을 바라보는 B는 1-2의 정의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므로
도리어 A가 자신의 정체성을 부정하려 하는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속칭 열폭)
하지만 이러한 의견 충돌에서는 처음부터 양쪽 모두 틀린 사람이 없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맞고 틀리다고 말하기 어려운 문제다.
1번이 맞느냐, 2번이 맞느냐며 서로 다투고 있는 셈이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B가 A 쪽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지만
B로서는 A의 문화를 이해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므로 결국 이 논쟁도 끝나지 않는다.
1-4. 사람들은 왜 오타쿠를 싫어하는가?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오타쿠의 혐오스러운 모습이나
사회적 부적응을 그 이유로 들어 오타쿠를 싫어한다고 말하는 경우가 꽤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오타쿠 대부분은 평범한 모습과 얼굴을 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아무런 문제없이 잘 적응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그건 개인의 인성적 문제일 뿐이지
오타쿠인 것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오타쿠를 싫어하는 것일까?
실질적으로 일반인들이 오타쿠를 혐오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 정도를 들 수 있다.
첫째, 특정 서브컬쳐 전반에 대한 곱지 못한 시선
(이것은 한국에 주로 해당되는 사항이다)
예전에 비해서는 의식이 많이 개선되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애니메이션과 게임 산업 등에 대한 이미지는 그리 좋지 못하다.
특정 서브컬쳐와 관련되어 많은 이들은
어린아이를 위한 문화라는 인식이 지니고 있으며
이런 특정 계열 문화를 얕잡아보는 경향마저 가지고 있다.(주1)
둘째, 오타쿠 문화의 폐쇄성
오타쿠 문화는 기본적으로 패쇄적인 성향이 강하다.
자기만족적인 오타쿠 문화의 성격에서 기인하는 이런 폐쇄성은
오타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데 상당한 역할을 했고
단편적인 모습을 접할 수밖에 없는 대중들에게
더 많은 오해와 편견을 낳도록 만들어갔다.
셋째, 기업이 만들어낸 이미지
오타쿠 문화는 무척 복잡하고 다양한 성향을 가진다.
하지만 기업들은 그것을 상품화하는 과정에서
오타쿠가 가진 이미지를 지극히 단순화하고 과장하였다.
이렇게 생산된 대중문화는 오타쿠 문화에 대한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그것이 지금까지도 대중의 뇌리에 깊이 뿌리 박혔다고 할 수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한 번 언급하도록 하겠다.
1-5. 일본의 오타쿠에 대한 이미지의 변화
사실 일본에서도 오타쿠에 대한 인식이 그리 좋지 못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일본에서도 현재 한국과 같은 이미지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
(거듭 말하지만 정의가 아니라 이미지다)
하지만 그런 일본 내의 오타쿠에 대한 인식이 최근에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사실 그 이전부터 이러한 오타쿠 문화에 대한 성찰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지만
가장 변화의 큰 계기는 역시 '전차남'과 관련된 컨텐츠가 획기적 성공일 것이다.
'전차남'의 성공과 함께 오타쿠 문화에 대해 비상한 관심이 쏟아졌고
그것을 통하여 많은 대중적 이해가 많이 퍼진 상태이다.
그 덕분이라고 해야 할까?
현재 일본에서는 오타쿠도 하나의 문화적 코드로서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나타났고
그와 관련된 인식도 많이 개선되어진 상태다.
(스키야 님, 허이구 님, 쌀소년 님의 지적으로 1/20 해당 부분 수정. 댓글 참조)

2-1. 오타쿠의 발생
1세대 오타쿠는 기본적으로 특정 컨텐츠에 강한 자극을 받은 사람들로
그것에 대해서 보다 깊이 파고드는 자생적인 형태를 가진다.
하나 거의 비슷한 발생 과정과는 달리
그것의 형태나, 표현되는 방식, 종류 등은 무한히 많고 복잡하다.
이것을 정확하게 분류하는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우며
이런 문화에 대한 어떠한 기준점을 세우기가 무척이나 난감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 오타쿠 문화에 가장 먼저 관심을 보인 건 대중이 아닌 기업이었다.
기업들은 다양하고 복잡한 오타쿠 문화를 하나의 팬덤이란 측면에서 이해했고
이 기묘하고 복잡한 문화를 하나의 고정된 이미지로 압축시켜 그 이미지를 판매했다.
이것이 현재의 오타쿠 산업이 가진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오타쿠 산업은 결과적으로는 경제적인 큰 성공을 거두었고
실제로 1세대 오타쿠들도 이런 산업의 발달로 인해 많은 혜택을 얻게 되지만
반대로 이런 이미지는 2세대 오타쿠과 오타쿠에 대한 선입견(주3)을 만들어내기에 이른다.
2-2. 왜 1세대 오타쿠는 2세대 오타쿠를 싫어하는가?
2세대 오타쿠들은
좋게 말하면 대중들이 비교적 쉽게 그 정체성을 파악하는 게 가능한 집단이고
나쁘게 말하면 기업이 만든 이미를 통해 '만들어진' 타생적 집단이라 할 수 있다.
2세대 오타쿠들은 이미지를 통해 만들어진 만큼 1세대 오타쿠들과 다소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1세대 오타쿠들이 주로 지식을 탐미하자고 했던 성향이 강한 것에 비해
그들은 기업이 만들어낸 이미지를 소비하는 대중문화의 소비자로서의 성향이 강하다.
그런 이유로 이들의 자신이 향유하고 있는 문화에 대한 지식 습득율이 낮고,
기업이 만들어낸 이미지를 맹신하기에 오타쿠 문화 전반에 대한 오해를 가진 경우도 종종 있다.
쉽게 말하자면 문화 자체를 파고들기 보다는 문화의 겉면을 주로 즐기는 부류랄까?
사실 1세대 오타쿠들이 2세대 오타쿠들을
그리 좋게 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1세대에게는 지식의 깊이가 곧 오타쿠의 척도인 것에 비해
2세대의 기준은 이미지화된 문화를 얼마나 소비했느냐에 있다.
결국, 2세대의 눈에는 1세대도 자신들과 동일한 선상에 존재하는 것 같지만
1세대의 입장에서 그들은 자신들과 다른 전혀 별개의 존재인 것이다.
주1)
당연한 말이지만 저러한 인식은 사실 그리 좋은 것이 못 된다.
자칫 이런 인식은 문화 우월주의에 빠질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애당초 특정 문화의 경중이나 높낮이를 따지려는 행위 자체가 옳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문화는 상대적인 것이란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주2)
현시연은 오타쿠에 대한 편견적인 이미지를 상품화하여 성공한 대표적 케이스이다.
주3)
앞에서도 잠깐 언급한 바가 있지만
사실 현존하는 오타쿠의 선입견들은 대부분 기업이 만들어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이미지가 오타쿠가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으나 이것은 오타쿠가 가진 단면일 뿐
사실 그것 자체를 오타쿠로 보는 것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다.
주4)
모 인기 애니메이션이 방영될 당시 많은 블로그들에서는
무의미한 캡쳐로 가득 찬 포스트가 범람했다.
과연 거기에 어떤 의미와 깊이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또, 과연 그들을 진정한 의미의 오타쿠라고 할 수 있을까?
to be continued . . .
------------------------------------------------------------------------------
처음 쓰기 시작했을 때부터 예상은 했지만 역시 엄청나게 길어지네요.
시간도 너무 걸리고 치져서 일단 여기서 한 번 끊을까 합니다.
계속 써서 마무리를 하고는 싶지만 해야 할 일도 잔뜩 밀려서 말이죠.
덧붙여 위 사항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반론과 지적을 환영하는 바입니다.
ps. 일단 만화 벨리 쪽으로 글을 보내긴 합니다만... 여기로 보내는 게 맞을지 모르겠네요.









덧글
우기 2009/01/20 03:41 # 답글
............ 이런것도 포스팅을 하는구나....
메사이어 2009/01/20 13:23 #
가끔은 이런 것도...
도끼 2009/01/20 03:49 # 답글
좋은 글이네. 물론 다 읽었습니다.
메사이어 2009/01/20 13:24 #
이 타이밍에는 <물론 안 읽었습니다>라고 하는 거 아닌가? (-_-)
마루니아 2009/01/20 06:18 # 답글
'ㅅ ' 덧글을 달고 싶은데 감명 받아서멍해진 기분이라 이런 덧글이라도 남깁니다
메사이어 2009/01/20 13:24 #
감명을 드릴 정도의 글은 아닌데....;여하튼 재밌게 읽으셨다니 다행이군요^^
JOSH 2009/01/20 08:48 # 답글
이글루 전문자료 (유료정보) .....
메사이어 2009/01/20 13:25 #
... 좋게 봐주신다면 감사할 따름이군요 ^^
양치기 2009/01/20 08:52 # 답글
좋은 글이네요. 재미있어요.
메사이어 2009/01/20 13:25 #
솔직히 미숙한 부분이 많아요^^;
각시수련 2009/01/20 08:59 # 답글
乃
메사이어 2009/01/20 13:25 #
(_ _ 감사합니다~
스키아。 2009/01/20 09:22 # 답글
한국이나..일본이나..오타쿠에 대한 선입견은 꽤나 있는 편이던데일본 버라이어티 쇼같은 걸 봐도 상당히 신기한 시선으로 접근하는 거 같아.
한쪽에선 끊임없이 생산하고, 한쪽에서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건 2번과 3번 영향이 조금 더 크기 때문이 아닐까=_=;
메사이어 2009/01/20 13:28 #
솔직히 말하자면 시선이 무작정 좋은 건 아니지...일반 대중들의 이해도 완벽한 건 아니고 (오덕들도 스스로를 이해 못하는데)
기존에 박힌 이미지가 워낙 강하니까 말이지.
허이구 2009/01/20 10:04 # 삭제 답글
하나의 문화적 코드로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강하다=> 여전히 '오타쿠'는 사회부적응자에 예비 범죄자 수준으로 취급합니다 ㅇㅇ
메사이어 2009/01/20 13:35 #
애초에 인식이란 게 1~2년 사이에 확 변하기한 힘들지요.분명 허이구 님의 말씀도 틀린 건 아닙니다만,
상당 부분 개선되었다는 것 역시 아예 부정할 수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것과 별개로 '어'다르고 '아' 다르다는 이야기처럼
단어 선택에 부적절했다는 점은 저도 인정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추가 표기 후에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_ _
구우사마 2009/01/20 10:32 # 답글
어...이 글 이오공감 올랐네요. 경축~
메사이어 2009/01/20 13:36 #
깜짝 놀라서 찾아봤지만 안 올랐던데요~구우 님이 올려 주시려고요? 흐흐
쌀소년 2009/01/20 10:50 # 답글
그래도 여전히 일본인들은 오타쿠에 대해 여전히 굉장히 부정적이더라...이건 뭐 만화 좋아한다는 말을 못해 아주 아오
메사이어 2009/01/20 13:38 #
요 부분 태클이 제일 많군. 흐흐...뭐, 사실 인식의 변화라는 게 그리 쉬운 것만은 아니지.
저 부분은 따로 수정을 하도록 하마.
질투가면 2009/01/20 11:23 # 답글
1세대 오타쿠에서 2세대 오타쿠로 전직한 사람으로서 하고 싶은 말은 그냥 '그놈이 그놈이다'입니다.
메사이어 2009/01/20 13:48 #
^^; 사실 그렇긴 하죠. 오십보 백보라고...원래 오타쿠 문화란 것 자체가 상당히 공허한 면도 있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룰 수 있다면 추가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여하튼 덧글 감사해요~
DukeGray 2009/01/20 12:38 # 답글
오타쿠론 하면 역시 미야자키 츠토무가 나와줘야될거 같은데요.
메사이어 2009/01/20 13:45 #
미야자키 츠토무인가요... 흠.... 확실히 뺴놓을 수 없는 사건이죠...오타쿠와 관련되어 상당히 많이 화자되던 사건이기도 하고요...
다만, 이것을 오타쿠와 직접적으로 관련을 짓기는 조금 모호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그 사람이 정말로 오타쿠라서 그랬느냐라고 하면 그건 그것대로 좀 모호하거든요)
여하튼 그것에 대해서는 #2에서 쓸 수 있다면 같이 적어 보겠습니다. ^^;
炎帝 2009/01/22 15:17 # 답글
1세대와 2세대의 대립을 보고 헤이세이라는 단어가 생각났습니다.아는 것은 가면라이더, 건담 정도 뿐이지만 쇼와와 헤이세이로 나눠지더군요.
그리고 헤이세이 시점의 작품을 쇼와 작품 좋아하는 분들이 가볍다면서 싫어하는 것도 닮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헤이세이 시리즈가 무거워서 전 세대에게 거부당한 경우는 한번도 듣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헤이세이때 버블경제로 소비가 늘어나게 되고
소비층들도 스토리의 심오함 같은 것보단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원하기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더군요.
경제나 사회상이 소비자들의 대중적 취향을 바꾸게 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문화의 겉면을 주로 즐긴다는 말을 듣고 요즘 동인 시장들이 생각났는데,
동인과 같은 2차 창작 계열들의 발달상은 어떠했는지도 궁금하네요.
예전에도 지금처럼 동인층이 많았는지, 아니면 이것도 헤이세이 팬층들처럼
가벼운걸 즐기는 2세대 오타쿠들에 의해 지금과 같은 넓은층을 이루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옛날 동인물들은 구하기 힘들지만 요즘 동인물들을 보면 확실히 특정 캐릭터의 겉면이나 특정 속성등을 가볍게 즐기려는 경향이 강해 보여서 말이죠.)
메사이어 2009/01/23 14:27 #
^^ 오오...! 굉장히 날카로운 부분을 찌르는 댓글이군요.확실히 경제나 사회상이 대중 소비 취향을 변화시킨다고 봅니다.
실질적으로 오타쿠 문화가 산업화된 것도, 모에 산업이 등장하게 된 것도
결론적으로는 경제나 사회상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지요.
그리고 그건 소비가 늘어나서라고 보다는 버블 시대로 들어오면서
10대, 20대가 소비의 주체가 되면서라고 보는 게 보다 온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오타쿠 산업의 주 소비층은 10대와 20대지요)
사실 말씀하신 부분도 다루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만
거기까지 글을 쓰려면 사료도 찾아야 하고...
어쨰 진짜 논문이 될 것 같아서 쓸까 말까 고민하는 중입니다.
2세대 오타쿠의 특질을 문화의 겉면만 핥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장르의 팬이 사라지고 캐릭터와 설정의 팬만 남게 됐다는 것입니다.
이런 측면의 모습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모에 산업'이기도 하고요.
이 부분은 모에 산업과 함께 #2에서 다루어 볼 생각입니다. ^^;;
김관호 2009/02/18 04:43 # 삭제 답글
필자님도 진정한 오타쿠 냄새가 품기는데...하류 오타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보다...진정한 오타쿠들의 장점을 궁정적으로 설명해주세요!그래야 안좋은 편견들이 없어질것 같습니다.
메사이어 2009/02/18 08:52 #
^^;;;;;;;; 진정한 오타쿠라니까 무지 부담스러운 느낌이네요.그냥 평범한 일개 오덕 정도로 봐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하류 오타쿠라고 말씀하셨지만...
현 상태에서는 그들 역시 오타쿠의 범주에 속하는 이들이고...
어떤 의미에서는 시장을 주도하는 이들이기도 합니다. ^^;;
더불어 그런 이들이야말로 대중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부류이기도 하고 말이죠.
그리고 오타쿠와 관련된 편견은 몇몇 사람이 떠든다고 해서 해소되는 부분이 아니라고 봅니다.
실제로 오타쿠에 대한 건 제가 아니라도 꽤 많은 분들이 진자하게 쓰신 바가 있습니다.
바로 요 몇 달 전에도 이오공감이나 벨리에 관련 글들이 오르내린 적이 있고요.
하지만 그것이 오타쿠에 대한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됐냐고 묻는다면 고개를 저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아무것도 변한 건 없고, 남은 건 피곤한 논쟁이 전부였다는 거죠.
다른 댓글에도 적어 뒀지만 이러한 편견이 진짜로 해소되려면
사장의 확대와 외부적 환경의 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산업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될 외부적 장치까지 갖춰지면 더욱 좋겠지요.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 어떤 것도 갖춰진 게 없는 한국에서는
그러한 편견이 사라질 날도 요원하기만 할 뿐입니다. ^^a;;